크리스마스 연휴 기간, 가상화폐 시장 동향
가상화폐 시장에서 연말을 맞이하면서 비트코인은 4만4000달러 아래에서 횡보하며 큰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알트코인은 상승세를 보이면서 비트코인의 도미넌스(점유율)가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 내 다양성이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트코인이 횡보하는 동안, 국내와 해외 시장 간의 가격 차이가 줄면서 김치프리미엄 역시 감소했습니다. 이는 시장의 안정성이 높아지고 국내 투자자들이 보다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음을 시사합니다.
알트코인 중 솔라나의 독보적 상승세
특히 솔라나(Solana)는 연휴 기간 동안 20% 이상의 상승을 기록하며 높은 성과를 이어갔습니다. 이는 미국 코인거래소 코인베이스에서 개인 매수세가 높아진 결과로 보고 있습니다. 솔라나는 이번 달에만 102.31% 상승하여 시장 내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부진과 스테이블코인 공급량 증가
반면에 이더리움은 연휴 기간 동안 상승세를 보이지 않았으며, 24시간 전보다 0.32% 상승한 2271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부진과 대조적으로, 스테이블코인의 공급량은 최근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코인 시장의 유동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됩니다.
미국 연준의 정책과 시장의 전망
크립토퀀트 분석가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공급량의 증가는 2024년에 미국 연준이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코인 시장이 천천히 유동성을 공급받아 상승장을 맞이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코인 보유량, 김치프리미엄, 그리고 미체결 약정의 변화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6일 현재,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보유 중인 비트코인의 총량은 202만2347개로 전날보다 0.62% 늘었습니다. 이는 거래소 보유량이 증가하면 매도 가능한 코인의 수가 증가한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한편, 미국 투자자들의 매수심리를 나타내는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은 0.008%로 글로벌 투자자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시장의 김치프리미엄은 2.9%로 나타났습니다. 선물시장에서는 포지션을 아직 청산하지 않은 계약 수가 전날보다 1.4% 증가하면서 일주일 전보다는 2.82% 상승한 상태입니다.
종합하면, 가상화폐 시장은 연말을 맞아 다양한 동향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미국 연준의 정책 변화와 함께 시장의 흐름이 더욱 예측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Comments